본문 바로가기
호기심천국

부모를 죽이는 꿈. 엄마를 아빠를 죽이는 꿈. 아버지를 죽이는 꿈을 꾸었다면? 심리학적, 문화적, 신경생리학적 해석

by 크루드 2024. 1. 6.
반응형

“엄마, 죄송해요. 정말 죄송해요.”

울면서도 나는 엄마의 목을 조르고 있었다. 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저 바라만 보았다. 나는 엄마의 눈빛을 볼 수 없었다. 잠에서 깨어났다. 땀으로 젖은 이불과 온몸. 무서움과 괴로움, 죄책감 그리고 슬픔이 파고들었다. 엄마를 죽이는 꿈을 꾸다니. 

 

악몽꾼-아이-이미지

 

나는 나쁜 놈이야. 왜 엄마를 죽였을까? 엄마를 싫어해서? 


엄마를 죽이는 꿈. 아빠를 죽이는 꿈. 부모를 죽이는 꿈은 매우 무서운 꿈이다. 꿈을 꾼 후에는 죄책감, 슬픔, 불안감, 자기혐오감에 휩싸일 수 있다. 이런 꿈은 실제로 부모와의 관계나 삶에 대한 문제를 반영하는 것일 뿐, 부모를 싫어하거나 죽이고 싶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부모로부터 자립하고 싶은 건전한 욕구의 표현이다. 부모의 영향력이나 권위에 대항하고 싶은 감정 표현이기도 하다. 이러한 꿈은 심리학적, 문화적, 언어학적, 신경생물학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다.

 

목차

     

    심리학적 측면

    심리학자들은 부모를 죽이는 꿈을 꾸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부모로부터의 자립 :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한다. 부모가 죽으면 스스로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꿈에서 부모를 죽이는 것은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싶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부모와 한 집안에서 사는 자녀들은 부모의 간섭과 감시를 받는다고 느끼기 쉽다. 따라서 부모와의 갈등이나 간섭, 속박 등으로 인해 자유를 얻고 싶은 심리가 꿈으로 표현될 수 있다. 그렇게 엄마를 죽이는 꿈, 아빠를 죽이는 꿈을 꾸게 된다.

     

    부모의 영향력이나 권위에 대항 : 부모의 영향력이나 권위에 대항하고 싶은 감정을 반영한다. 많은 충고, 조언, 평가,지시, 비판을 하는 부모에 대항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인정받고 싶기 때문이다. 이런 꿈은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부모의 기대나 요구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난다 .


    부모와의 관계 개선 : 엄마를 죽이는 꿈 또는 아버지를 죽이는 꿈은 부모와 관계를 개선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한다. 부모가 죽으면 후회와 미련이 쌓일 것이다. 그러니 미리 부모와의 관계를 좋게 만들라는 내면 신호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런 꿈은 부모와의 관계가 멀거나, 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난다 .

     

    자녀와-걷는-부모-이미지

     

    문화적 측면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는 차이가 있다. 동양권에서는 자식들이 부모의 건강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한다. 부모를 죽이는 꿈을 통해 부모의 건강이나 장수에 대한 걱정을 표출하는 것이다. 부모에게 잘 해주고 싶은 의무감을 실천하도록 독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서양 문화에서는 부모와의 갈등이나 적대감을 나타내거나, 부모의 존재가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의 독립성을 강조한 문화가 우세하기 때문일 수 있다.

     

    언어학적 측면

    꿈이 언어적 은유나 상징을 통해 다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역할,특성, 성격을 인정하거나 부정하고 싶다는 의미로 해석할 있다. 부모와의 불편한 관계, 부모의 가치관 거부, 부모 영향 탈출 욕구를 품은 사람들에서 나타날 수 있다.

     

    신경생물학적 측면

    뇌의 기능적 활동과 관련이 있다. 꿈은 기본적으로 뇌의 활동이다. 신경기관 특정 부위의 전달물질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꿈이 구성되고 꿈 속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 인식과 사고 처리를 하는 뇌에서 일어나는 작동인 꿈에 대해 연구가 활발하기 때문에 신경 생물학적으로 많은 부분이 밝혀지고 있다.

    부모를 죽이는 꿈, 무서워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해석하자
    이상으로 부모를 죽이는 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소개했다. 엄마를 죽이고, 아버지를 죽이는 꿈은 무서운 꿈이다.

     

    그러나 언제나 꿈보다 해석이다. 그 꿈이 더 나은 변화와 성장을 의미한다고 해석하면 어떨까? 꿈 꾼 후 두려움과 괴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 발전하는 모습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면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다.

     

    꿈은 단순한 환상이 아니라 나의 심리 상태와 욕망을 반영하는 중요한 메시지다.

    꿈을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다.

     

    엄마를-죽이는-꿈을-꾼-아이-이미지독립하지-못한-아이-이미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